"세상의 중심에서 한일을 외치다"~한국유학생そくちゃん님편~


꾹적자여러분 안녕하세요🧏🏻‍♀️

한일국적자들 대외협력팀 푸우🐻우리🐰대표단입니다 :)


저희들은 지금、"세상의 중심에서 한일을 외치다"라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있습니다.🇰🇷🇯🇵





「세상의 중심에서 한일을 외치다」는 한일관계개선을 위해 노력하고있는 NGO단체「한일국적자들」이 현대사회에 살고있는「한일국적자」즉, 한국과 일본 2가지 국적을 가지고 있는 이중국적자와 한일커플이나한일부부、한일유학생、한국과 일본에 관련있는 종사자、한일관계개선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는 사람 등을 가르키는 「한일중간자」인 사람들의 이야기를 세상에 알리고자 진행하고 있는 인터뷰입니다.



이번에는 한국에서 유학중인 👩🏻‍🎓そくちゃん님께 인터뷰를 진행해보았습니다 ! 그 자세한 내용을 꾹적자여러분에게만 ! 특별히! 전해드리고자합니다 😊

준비되셨다면 Go Go~!!



 

<👩🏻‍🎓そくちゃん님의프로필>

- 20대 초반・여성

- 2022년3월부터 경희대학교・정치경제학부에 1년 교환 유학 중

- 한일혼혈(아버지가 재일교포 2세)

<경희대학교 캠퍼스 (byそくちゃん님)>

~유학전에 대하여~



🐻🐰한국에 유학을 하기로 결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어쨋든,예전부터 한국이 정말 좋았습니다!!원래 한국대학교에 정식유학생으로유학하고 싶다고 생각했지만 경제적인 이유등으로 단념하였고, 이번에 교환유학으로 1년동안 한국에 유학을 오게되었습니다. 내 자신이 한국과 일본의 혼혈이고, 어린시절부터 친근함이 있는 나라라는 것도 있지만, 어쨋든 한국문화가 정말 좋다(오타쿠)라는 이유도 있네요 ㅎㅎ 또 전공이 정치학이여서, 한일관계에도 흥미가 있는 것도 있어서 한국에 오게되었습니다.



🐻🐰왜 지금의 학교를 선택하게 되었나요?

👩🏻‍🎓일본에서 다녔던 대학에는 제휴관계인 학교가 많이 있어서 선택지는 많이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고려대학교에 가고 싶었지만 사무적인 사정으로 포기하게 되었습니다…>< 경희대학교는 대통령 출신대학교이기도 하고 정치학과가 강하다고 생각해서 고르게 되었습니다!

🐻🐰유학 전 설레임과 불안은 어느정도 였나요?

👩🏻‍🎓 설레임 95% : 불안 5%정도? 거의 기대감밖에 없었습니다! 한국은 여행으로 몇번이나 가본적(서울 5번, 제주도 1번)이 있는 나라이고, 분위기도 알고있다는 점과 고등학교때 장기유학을 경험해봤기때문에, 부모님으로 부처 떨어지는 것에 대한 불안도 없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유학을 위해 열심히 공부했던 내용을 알려주세요!

👩🏻‍🎓교환유학이기 때문에 유학을 가기 위한 시험이라는 것도 없고、지망동기서의 제출면접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어학조건은 한국어 레벨이 TOPIK 3급 이상 이거나 한국어능력검정시험 3급 이상 이거나 영어가 유창한 것이 조건이었습니다.

~유학중에 대하여~

🐻🐰주변의 학생들의 나이는 어느정도 인가요?

👩🏻‍🎓 교환유학생이라면、주변은19~23살정도인 사람밖에 없습니다!

🐻🐰 기숙사에서 사나요? 자취하시나요?

👩🏻‍🎓 자취를 하고 있습니다!기숙사를 신청할 수도 있었지만, 자취하면서 요리를 하고싶었던 것과、좁은 방에서 몇명과 같이 생활하는해야하는 것이 싫어서 그만뒀습니다..

🐻🐰생활비는 어느정도 소요되나요?

👩🏻‍🎓 오피스텔에서 생활을 하고 있어서..

월세55万ウォン・보증금500만원

관리비+전기비15만원 전후 / 월

가스비1만원전후 / 월

식비50만원은 반드시 초과 / 월

정도입니다 .

어쨋든, 식비가 너무 비쌉니다…특히 마트…채소가게같은 곳을 가면 조금 싸지만 에어컨이 없거나 해서 품질이 나쁜 것이 있습니다…。채소나 과일을 살 때 조심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돈이 신경이 쓰인다면 기숙사에 가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유학생활 중에 가장 힘들었던 것은 어떤 것인가요?

👩🏻‍🎓온라인 수업에서 발표를 했을 때, 다른 학생에게 개인 채팅으로(아마도 실수..?) 조금 차별하는 내용의 채팅이 왔었던 것입니다…이름도 한국이름이고 얼굴도 아시안인 얼굴이니까, 한국어를 잘 못하는 것에 대한 오해를 받습니다. 원래 한국어를 잘 못하는 것에 대해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어서 많이 상처를 받았습니다.....

🐻🐰유학중에문화의 차이로 힘들었던 경험이 있나요?

👩🏻‍🎓연인이 길에서 훤히 보이는 곳에서 꽁냥꽁냥하고있는 것입니다^^ 그만해줬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던 적도 많았습니다 ㅎㅎ 정말 한국드라마의 세계라고 생각하면서도 처음접했을 때는 조금 질렸습니다.... ㅎㅎ 뭐, 「꽁냥꽁냥 할 수 있다=당당하게 있는 것」이라고 받아드릴 수 도 있지만…익숙하지않기때문에 보고있으면 힘듭니다 ㅎㅎ


식사는 매운것을 최근에 먹을 수 있게되어서 괜찮다고 하면 괜찮지만, 내장이나닭발,번데기를 팔고 있는 것을 보면, 아직도 속이 안 좋다고 느껴버립니다^^; 하지만 한국요리도 원래 좋아했고, 한국에서도 일식을 포함해서 다양한 나라의 요리를 먹을 수 있어서 괜찮습니다!한국요리, 양식, 일식을 골고루 먹고있습니다^^

🐻🐰실제로 한국에 살아보니 생각했던 것과 같았나요?

👩🏻‍🎓꽤 생각했던 것 그대로였습니다!해외에 갈 때 거의「생각했던 것과 달라!」라고 느끼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한국은 드라마에 나온 그대로여서 반대로 놀랐습니다 ㅎㅎ

🐻🐰모국(일본)에 있을 때와는 다르구나 라고 느낀 적은 있나요?

👩🏻‍🎓정치학과여서 그럴지도 모르지만, 한국학생은 정말로 똑똑한 사람이 많고, 공부하는 량이 대단하다고느낍니다…!


제 가정은 한국문화가 강한 편이여서, 반대로 일본의 풍습 등은 잘 모르는 정도이기 때문에, 문화적인 차이는 별로 못느낍니다!


곤란해 하고 있는 것은、빨래를 실내에서 널수 없는 것…(한국의 오피스텔은 배란다가 없기 때문에)전혀 마르지 않아서 곤란해 하고 있습니다.…나머지는 급하게 건물을 지어서 그런지 방음이 잘 안됩니다…。위의 살고있는 사람이 옷장을 여는 소리도 매번 들리는 정도, 재채기 소리까지 들립니다^^;

🐻🐰자신이 생각하는양국의 장점, 단점,그리고서로 닮아있는 곳과 닮지 않은 곳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

👩🏻‍🎓

한국의 장점

・서울에 모든것이 가추어져 있기 때문에, 일본에 있을 때 보다 가벼운 마음으로 밖에 나가게 되었습니다.

・정말로 모두 친절하다. カ가방의 지퍼가 열려있으면 말을 해주고 닫아주신 적도 있습니다.저는(죄송하지만)무언가 가져가지 않았을까 의심했지만 아무것도 없어지지 않았다ㅎㅎ 예전에 여행을 갔을 때, 길을 해메고 있을 때 말을 걸러주시고 같이 찾아주신 적도 있습니다.「일본인은 친절하다」라고 자주 듣지만, 한국은「어째서 그렇게 까지 해주는거야!?」라고 생각할 정도까지 친절하게 대해주시는(잘 보살펴주시는)느낌이 듭니다. 「정이 두텁다」라는 표현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의 단점

입이 험하다(언어가 더럽다)입니다.. 다만, 일본어로 직역하면 더러운 언어일지라도 한국문화에서는 그렇게 까지 더럽지 않은 의미이거나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 단어를 쓰는 것을 보면 조금 음.... 이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일본의 장점

친절한 면입니다!だけど하지만 개읹주의이기 때문에한국과는친절함의 종류가 다르다는 것을 느낍니다.

일본의 단점

・다른 나라도 똑같다고 생각하지만…금방 사람을 바보로 만드는 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외국인에 대해서도 비관적이고… 최근3〜4년동안 사회가 크게 변화했다고 느껴지지만, 역시외국인에 대해 편견이나 차별이 아직까지 남아있다라고 느낍니다. 단, 이것은 한국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공통점

아직까지 보수적인 부분이 있는 것입니다

전혀다르다고 느낀 점

문화적인 관점에서 말하자면,한국은 유행을 만들어 내는 것을 잘하고 퀄리티가 높다고 생각합니다!日本일본에서 유행하고 있는 것은 대부분 바탕은 한국의 유행에서 부터입니다 ㅎㅎ

🐻🐰유학을 하면서 느낀 자신의 고정관념과 현실의 차이는 있었나요?

👩🏻‍🎓원래, 한국은 매우보수적이고 외국인에 대해 배외적인 이미지가 있었습니다. 스스로도 한국인이면서도 일본에 살고있고, 일본인이고... 그렇기에, 제 자신이 어떤식으로 보여질지를 걱적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와보니, 지금까지는 그런 경험(차별)을 겪어본 적이 없어 안심했습니다. 한국도 일본과 동일학게 사회가 조금씩 변하고 있다고 느꼈습니다.

🐻🐰유학중 있었던 마음이 따뜻해지는 애피소드를 알려주세요 !

👩🏻‍🎓우리대표단의 친구가, 격리중에 이름도 얼굴도 모르는 저를 도와줘서 감동했습니다.>< 또, 일본인 친구의 남자친구(한국인)에게도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어째서 이렇게 까지 도와주는 것인지...솔직히 모르겠습니다 ㅎㅎ어떻게 해야 될지 몰라서 곤란할 정도로 친절하게 대해주고 있습니다><

이런 친절함이 나라에 대한 인상을 바꿀 수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합니다..!

🐻🐰유학중에 해보고 싶은 것은 있나요?

👩🏻‍🎓덕후생활에 전념!!ㅎㅎ(일본에서 가는것과는 다르게)비행기를 탈 필요도 없기때문에「가볼까나」라는 가벼운 마음으로 성지(드라마나 아이돌의 촬영지)에 갈 수 있어서 좋습니다 !!


여행을 가고 싶습니다! 부산,제주도(이전에 갔을때는 날씨가 좋지않아서, 이번에는 날씨가 좋은 날에 가고싶다…!), 일본에서부터라면 여행을 가보려고 생각하지 않은 지방(경기도 등)에도 가보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또, 요리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모처럼이니 한식조리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다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돈이 들기 때문에 고민중... )

<유명한 아이돌 사무소 (byそくちゃん님)>